영화 리오2에 대한 생각

2020. 9. 29. 11:55영화 봤다 ㅋㅋㅎ/애니메이션

 

 

리오2는 블루와 쥬엘이 애를 낳고 가정을 꾸려나가던 중 자신과 같은 무리를 찾아 나서는 내용이다.

 

 

- 동물 애니메이션이 주는 가치 

 

동물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매력은 동물을 의인화하여 표현한다는 점이다. 인간은 사회와 거리를 두고 살아갈 수도 있지만, 대체로 무리를 지어 살아간다. 블루와 쥬엘이 자신과 같은 무리를 찾으러 간 모습은 인간처럼 집단을 이뤄 살아가려고 한 모습과 유사했다. '운명의 구덩이'라는 것을 통하여 인간의 축구와 유사한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통하여 인간과 같은 인상을 받을 수 잇었다. 이처럼 간접적으로 의인화한 이야기들을 보고 있으면 동물 또한 인간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느끼게 한다.

 동물 애니메이션 중 대부분은 가족영화다. 그렇다보니 아이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들도 많다.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이야기는 부모님의 말을 듣지 않아 위험에 빠지는 새끼 동물들의 이야기를 볼 수 있다. 디즈니 영화 라이온킹의 심바가 아버지의 충고를 무시하고 놀다가 아버지를 죽음으로 몰고 간 것처럼 말이다.

 

 

- 인간이 외면하고 있던 동물의 이야기

 

 동물 애니메이션의 또 다른 매력은 동물을 의인화하여 표현하고 있지만, 동물들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인간이 외면하고 있던, 미처 마주하지 못했던 동물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인간 중심적인 사고로부터 잠시 벗어나게 해준다. 동물 애니메이션에서 악당의 위치에 있는 존재는 대체로 자연을 훼손하여 개발을 일삼는 사람들이다. 물론 인간의 입장에서 봤을 때 개발이라는 것을 나쁘다 할 수 없다. 물론 인의 이익을 위하여 자연을 훼손할 때는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겠지만 공익을 목적으로 자연을 훼손하여 개발하는 것을 나쁘게 볼 수 없다. 하지만 동물의 입장에서 봤을 때 자신이 머룰고 있는 삶의 터전을 허물어버리는 것이기에 나쁜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 공익을 목적으로 내가 살고 있는 동네를 허물고 발전소를 짓거나 쓰레기 매립지를 들여온다 하면 어떤 사람들이 반길 수 있을까?

 

 동물 애니메이션은 동물에 대한 이야기와 환경보호에 대한 담론 안에 얼마나 흥미로운 에피소드들을 섞어 놓았는지가 중요하다. 여러 에피소드들을 담아놓았지만 깊이 있게 다루질 않아 몰입도가 떨어진다.

결국 그냥 그렇다.

 

 

AMP

티스토리툴바